얼마 전 비트코인이 2021년 불장 때 기록한 고점을 돌파해 74,000달러까지 올랐습니다. 새로운 불장의 시작이라고 느껴질 만한 상승이었고 많은 분이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암호화폐 시장에 관심이 있고 공부도 하신 분들은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의 의미는 당연히 아시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된 초보 투자자분들, 코린이분들은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알트코인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고 비트코인과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비트코인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을 찾기가 더 어렵긴 하지만 알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비트코인에 대해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처음 등장한 암호화폐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이 만들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암호화폐라고 불립니다. 중앙은행에서 만들고 관리하는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송금이 자유롭고 수수료가 낮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 특성을 탈중앙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화폐로서 비트코인이 가지는 특징입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트레이너들은 비트코인이 화폐로서 가지는 의미보다 투자 수단으로서 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거래소를 통해서 사거나 팔 수 있으며 업비트, 빗썸(이상 국내 거래소), 바이낸스, OKX(이상 해외 거래소)등의 거래소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상당히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으로 치면 주가지수와 같은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여 '대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알트코인이란 무엇인가?
알트코인(Alt-coin)은 영어 Alternative coin의 줄임말로 비트코인 이외의 코인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들을 일컫는 말이기 때문에 특정 코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 다음으로 가치가 높은 이더리움도 알트코인이고 미국의 일론 머스크가 좋아하는 도지코인도 알트코인입니다. 개별 코인마다 다르긴 하지만 비교적 비트코인보다 가격의 변동성이 높아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트코인 중 비교적 가치가 높고 가격의 안정성이 있는 코인들을 메이져 알트라고 부르고 이더리움, 리플, 솔라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비교적 가치가 낮은 코인을 '잡알트'라고 부릅니다. 또한 사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캠코인'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트코인의 종류는 무수히 많고 거래소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알트코인에 투자할 때는 잘 알아보고 해야 합니다. 알트코인도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거래소를 통해서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거래소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는 국내 거래소, 해외 거래소가 있으며 국내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등이 있고 해외 거래소는 바이낸스, OKX 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이 가장 쉽게 알트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은 국내 거래소에 가입하여 계좌에 입금을 한 뒤 구매하는 것입니다. 해외 거래소의 경우에는 국내 거래소를 거쳐서 암호화폐를 송금한 뒤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알트코인을 구매하실 때는 해당 알트코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해당 알트코인이 어떤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공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가치가 떨어지거나 부실한 알트코인은 거래소에서 상장폐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투자는 항상 돈을 잃을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알트코인 투자는 리스크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트코인을 구매하여 투자를 하실 때는 자세하게 공부를 하고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결정과 판단을 내릴 때는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투자를 미끼로 보이스피싱이나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으니 이와 같은 경우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관계
비트코인을 소개할 때 말했듯이 비트코인은 시가 총액이 가장 크고 상징성이 크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주가지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아 코스피(KOSPI)가 상승하면 상승하는 개별 종목들이 많은 것처럼 대부분의 암호화폐들도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면 대부분 따라서 상승합니다. 상승장이냐 하락이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렇습니다. 비트코인이 상승하면 같이 상승하고 비트코인이 하락하면 같이 하락하는 경향이 큰 만큼 이러한 특징을 투자에 활용하기도 하지만 비트코인의 상승이 개별 알트코인의 상승을 보장하지 않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먼저 움직이고 알트코인의 가격은 이후에 움직이는 등의 시간차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투자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공부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비중을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차트를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암호화폐 시장 전체 시가총액 대비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만약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50%라면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비중에 50:50이라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