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 곡스 거래소 정보, 파산 이유
마운트 곡스(Mt. Gox)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2007년 7월 제드 멕케일럽(Jed McCaleb)이 설립하였다. 제드 맥케일럽은 과거 유명했던 P2P 사이트인 당나귀의 개발자이기도 하며 국제 송금용 코인인 리플(ripple, XRP)의 공동 개발자이기도 하다. 마운트 곡스는 처음부터 암호화폐 거래소는 아니었고 게임 '매직 더 개더링'의 온라인 카드 거래소였다. 마운트 곡스(Magic The Gathering Online eXchange, MTGOX)라는 이름에서 그 흔적을 알 수 있다. 원래는 게임 아이템을 거래하는 거래소였지만 2010년 7월 17일 비트코인 거래를 지원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가 되었다. 2011년 제드 맥케일럽은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에게 마운트 곡스 거래소를 넘겨주었다. 이후 마운트 곡스 거래소는 성장을 거듭하여 2014년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 중 70% 이상을 처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되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거래소였던 마운트 곡스는 2014년 파산하게 된다. 그 이유는 엄청난 규모의 해킹 때문이었다. 해킹당한 암호화폐의 개수가 약 80만 개에 달했다고 한다. 이 사건으로 인해 마운트 곡스는 파산하게 되었고 CEO인 마크 카펠레스는 체포되었다. 또한 비트코인이 해킹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퍼지며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였다.
마운트 곡스 거래소의 비트코인 회수와 피해 보상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서 마운트 곡스의 이름이 많이 회자되는 이유는 마운트 곡스가 보유한 비트코인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운트 곡스는 2014년 해킹을 당한 이후 해킹을 당한 코인에 대해 추적을 해왔고 해킹당한 코인 중 약 20만개를 복구했다. 해킹당한 코인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지만 과거에 비해 비트코인의 가격이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피해자들에게 충분히 보상할 수 있는 규모이다. 마운트 곡스의 채권자들이 도쿄 파산 법원에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했고, 이에 법원이 비트코인을 현금화해 채권자들에게 돌려주는 것을 허락했다. 마운트 곡스는 채권자들이 만족할 만한 회생 계획안을 수립하고 진행하여 피해자들에 대해 보상할 예정이었다. 마운트 곡스는 파산 당시 기준으로 계산하여 보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법적 절차를 밟는 동안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였고 채권자들은 피해 보상에 비트코인의 시세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0년 3월 마운트 곡스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두 가지 자산에 대해서 고객이 요청한 형태로 보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해킹 당시 코인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코인으로 보상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마운트 곡스는 법정화폐로 받기 원하는 고객에게 먼저 보상을 진행한 다음 암호화폐로 받기 원하는 고객에게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마운트 곡스, 비트코인 하락 이유
마운트 곡스 관련된 이슈가 비트코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좋지 않다. 마운트 곡스가 보유한 비트코인이 시장에 풀리면서 가격 하락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2018년에 마운트 곡스는 3만 6천여개의 비트코인을 시장가로 매도하여 채무액을 변제했었다. 시장에서의 가격은 매도와 매수가 균형을 이루는 지점에 형성이 되는데 마운트 곡스의 물량이 매도가 되면서 가격 하락을 유발했다. 마운트 곡스가 보유한 비트코인 20만 개 중 일부만 처분된 것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도와 가격 하락이 예상되었다. 최근 마운트 곡스가 크라켄 거래소를 통해 채권자들에게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를 상환하기로 했다. 이는 시장에서 악재로 판단되어 가격 하락이 있었다. 지난 7월 23일 데이브 리플리(Dave Ripley) 크라켄 CEO는 X(트위터)를 통해 "마운트 곡스로부터 자산을 넘겨받아 채권자들에게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성공적으로 상환했다"라고 밝히며 크라켄 거래소를 통한 배분이 완료되었음을 밝혔다. 이로써 마운트 곡스가 보유한 비트코인 중 30억 달러정도가 분배되었으며 남은 금액은 약 58억 달러정도다. 남은 금액이 있는 만큼 추가 배분으로 인한 하락이 또 발생할 수도 있다.